print 1:1문의

연구센터 소개

지속경영연구센터
국내기업의 지속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합니다.

최근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미래는 ‘단기적 이익’ 보다는 ‘기업에 대한 존경과 관심’에 의해 결정되며 기업의 장수는 ‘지속경영,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 준수’의 역량에 따라 좌우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를 예견하고 (사)산업정책연구원은 2001년부터 지속경영연구센터(CSM: Center for Sustainability Management)를 설립하여 지속경영,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속경영연구센터(CSM)는설립목적에 맞추어 국내 지속경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기업의 지속경영 도입 및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기업 및 정부차원의 평가 및 정책차문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직의 이해관계자 협의를 통한 지속경영의 방향을 제시하고, 지속경영 전략을 개발하고, 지속경영 확산을 도모하는데 주요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상세 활동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세 활동내용

  • 지속경영 관련 동향 조사 및 데이터 베이스 구축
  • 지속경영 비즈니스 케이스(Business case) 개발연구
  • 지속경영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모델(Evaluation) 개발
  • 국내 주요기업 윤리경영 성과평가(KoBEX: Korea Business Ethics IndeX)
  • 사회책임투자(SRIs: Socially-responsible investments) 자문
  • 조직의 지속경영 전략수립(Strategy) 자문
  • 조직의 ‘이해관계자 대화(Stakeholder Dialogue)’ 전략 수립 자문
  • 지속경영보고(Reporting) 가이드라인 개발 및 교육
  • 지속경영보고(Reporting) 자문 및 검증 서비스
  • 지속경영대상(Grand Award for Excellence in Sustainability Management) 윤리 및 사회책임 부분 평가
  • 윤경포럼 운영(사무국)
  • 지속경영학회 운영(사무국)

CSM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