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1:1문의

KoBEX

  • 소개
  • 조사방법
  • KoBEX지표
  • 결과보기

윤리경영평가의 체계

윤리경영평가 체계는 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Stakeholders)를 광의적으로 포함하고, 윤리경영 행동지도 원리인 FTS(Fairness-Transparency-Soundness)를 고려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윤리경영 행동지도원리 FTS(Fairness- Transparency-Soundness)

구분 원칙 (Fairness) 적용 (Transparency) 결과 (Soundness)
사전적 의미
  • 편견초월
  • 평등
  • 원칙, 이성, 윤리성
  • 투명성:(일 처리 등이) 다른 사람에게 그 과정이나 내용을 알게 함으로써 의문의 여지가 없는 상태
  • 공개여부
  • 외부의 접근성 있음
  • 이성적 사고
  • 논리적 모순점 부재
  • 완전성, 총체성
  • 부도덕성 부재
  • 신뢰
  • 올바른 판단
  • 합법성
모델 적용의미
  • 공평한 분배원칙
  • 반차별주의
  • 투명한 원칙적용 (공개여부 중요)
  • 합당한 논리적 사고에 기반을 한 기업 활동
  • 신뢰획득여부
  • 적법성 및 윤리성여부

윤리경영의 이해관계자 범위

윤리경영의 이해관계자 범위

CEO CEO를 통한 윤리경영 강화를 위해 CEO의 윤리경영 의지, 사회적 책임 준수 여부, 부정행위 여부, 윤리경영 포상 등 평가
작업장 건전한 작업장 환경 조성을 위해 고용평등, 인력개발, 안전보건, 노사관계, 윤리경영제도 평가
지배구조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기업의 소유구조, 이사회의 독립성,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 등 평가
협력업체
(공급망)
공정거래 및 거래 비리 척결을 위해 거래시스템, 불공정거래 등의 내용을 평가
고객 공정거래 및 소비자 보호 제도를 위해 소비자정보은폐, 불공정약관, 소비자피해구제, 소비자 보호 시스템 유무 등의 내용을 평가
자본시장 회계 투명성 향상을 위해 건전한 재무보고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평가
지역사회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정부와의 관계, 지역시민과의 관계, 환경경영을 평가

KoBEX 개요

KoBEX는 모든 기업에게 적용될 수 있는 공통지표(CI: Common Index)와 업종 및 기관의 성격에 따라 적용이 달라지는 추가지표(SI: Supplementary Index)로 구성됩니다. 즉, 공통지표(CI)는 본 연구의 조사대상인 공기업과 민간기업 모두에게 적용되고 법인 혹은 산업의 성격에 따라 추가지표(SI)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러한 KoBEX 지표구성은 조사대상 기업의 업종별 차이를 고려하여 현실에 적합한 진단결과를 도출하고 결과해석 및 활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KoBEX 구성

KoBEX 특징

1)윤리경영 원인변수 개발

윤리경영 현황뿐만 아니라 현재의 상황을 낳게 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원인변수를 개발

2) 단계별 윤리경영지표 개발

도입기-확산기-정착기-성숙기 등 일정한 단계를 통하여 발전하는 윤리경영의 단계에 맡도록 기본형 지표들에 ‘발전형 윤리경영 지표’를 추가로 개발하여 소개

3) 해외 윤리경영 동향 반영

ISO26000, GRI(G3), Ethos, AccountAbility, SIGMA, DJSI(SAM research) 등 해외지표를 반영하여 국제적 기준에 부합

4) 국내기업환경의 특수성 반영

노사관계(예시: 사내 노조관련 조직, 노동쟁의 현황), 협력업체(예시: 협력업체와의 상생), 지역사회(예시: 정치적 로비 및 정치헌금 관련) 등의 주요이슈 관련 지표들은 추가 보완

5) 예고지표 개발

금번 조사에는 반영되지 않지만 추후 조사에 반영이 가능한 ‘발전형 윤리경영 지표’를 미리 예고지표로 공고하여 향후 기업들이 본 지표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