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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경영 전략개발
철저한 진단을 통해 전사적인 지속경영 체계의 구축을 지원합니다.

CSM은 국내기업 대상 윤리경영 평가를 다년간 수행하며 축적된 평가 툴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의 지속경영을 진단하고, 새로운 지속경영 비전을 수립할 뿐 아니라 도입 가능한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지속경영 현황 진단

기업 내부 환경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철저한 현황파악 기법을 통하여 기업이 당면한 기회와 도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의 갭(Gap)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분석기법에는 다년간 CSM이 시행해온 KoBEX(Korean Business Ethics IndeX, 한국형 윤리경영지표), ser-M 분석*, 이해관계자 분류와 참여 분석 등 여러 기법들을 통하여 현재의 지속경영 현황 및 발전방향을 제안합니다.

ser-M분석, KoBEX 분석, 이해관계자 정의 및 참여

* ser-M 분석이란?

지속경영에 해당하는 조직 내·외부의 활동들을 주체(s: subject), 환경(e: environment), 자원(r: resource), 메커니즘(M: Mechanism) 4항목으로 분석하고 이를 지속경영을 위한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기업의 지속경영에 대한 잠재 역량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주체, 환경, 자원, 메커니즘

지속경영을 위한 전략 제안

지속경영의 현황을 파악하고 지속경영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지속경영 비전, 목표, 세부전략을 도출합니다. 이를 위하여 기업 내부 자료 분석, 선진기업 벤치마킹뿐 아니라 경제, 사회, 환경 측면에서 각 영역에 관계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이들의 기대와 요구를 파악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해당 기업에게 요구되는 지속경영 요소들을 포함한 지속경영 비전 및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제안하게 됩니다.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툴

지속경영을 위한 핵심 요소인 이해관계자와의 참여를 위한 전략 수립과 커뮤니케이션 툴을 제공합니다. 기업이 처해 있는 환경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정의할 수 있도록 자문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툴을 제공합니다.
이해관계자 분류 및 규명 > 이해관계자 주요 이슈 >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방안 수립
  • 이해관계자 분류 및 규명 : ‘누가 우리 기업의 이해관계자인가?’를 확인하기 위한 기초단계로 경영활동상 관계하는 이해관계자를 열거하고 특성을 조사하여 이해관계자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각 기업의 이해관계자를 구체화 시키는 작업입니다.
  • 이해관계자 주요 이슈 도출 및 참여전략 : 구체화된 이해관계자를 바탕으로 관련된 이슈를 파악하고, 이해관계자의 참여방법을 결정하고 설문조사, 인터뷰, 워크샵, 세미나 등 이해관계자 참여를 실시합니다.
  •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방안 수립 :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해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대응방안 및 향후 전략을 수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