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1:1문의

SRI 자문

SRI(사회책임투자)란?

SRI(사회책임투자: Socially-responsible investments)는 투자의 요소로 사회와 환경을 고려하는 것으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인권, 환경, 노동, 지역사회 공헌도 등 다양한 사회적 성과를 잣대로 기업에 투자하는 금융활동을 일컫는다.

SRI(사회책임투자)가 각광받는 이유

1. 올바르게 투자하고 싶어하는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다

예전에는 무조건 수익만 많이 나면 된다고 여겼던 투자자들이 점차 환경오염을 심하게 유발하는 기업, 정치권에 뇌물을 주는 기업, 인권을 탄압하는 기업들에는 투자를 꺼리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왕이면 본인의 투자자금이 윤리적으로 바람직한 기업에 사용되기를 바라게 된 것이다.

2. 재무적인 면만으로는 기업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

미국의 세계적 기업 엔론과 월드콤은 부정회계 등 불투명한 기업경영으로 인해 결국 파산했으며, 나이키는 1998년 파키스탄과 캄보디아에서 아동노동 스캔들에 휘말려 영업이익이 37% 급락하고 주가도 크게 떨어졌다.
비윤리적인 사건으로 파산 혹은 생존의 위기를 맞는 국내외 기업들을 보며, 투자자들은 기업을 평가할 때, 더 이상 재무적인 면만을 고려해서는 안 된다고 깨닫게 되었다.
과거의 투자기준이 기업의 매출액, 운영효율과 같은 재무적인 면만을 주로 보았다면 미래의 투자기준은 재무적 성과 이외에도 근로자의 작업환경, 인권, 지역사회 공헌, 환경경영 실시여부 등을 포함하는 윤리성, 환경성, 투명성, 지속가능성 등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3. 이해관계자를 무시한 기업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기업은 기업을 둘러싼 많은 이해관계자들, 즉 임직원, 지역주민, 협력업체 직원, 고객, 주주, NGO, 정부 등과 윤리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해야만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다. 단 한쪽의 관계가 깨지게 되어도 기업의 명성에 큰 손실을 가져온다. 따라서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을 무시한 기업은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어렵다.

4.  일반 투자보다 더 지속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

사회·환경·윤리경영에 충실한 기업일수록 투자의 위험성(사고위험성, 불투명성, 부패성 등)은 줄어들고 기업가치(브랜드 이미지 향상, 생산성 및 품질 향상, 고객 충성도 증가, 임직원 만족도 향상 등)는 높아져 결국 투자자의 수익률로 연결된다.

SRI 현황 및 효과

[해외 SRI 현황]

타 펀드에 비하여 SRI 성과가 실제적으로 높게 나타나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아시아사회책임투자협회(ASrIA) 2004년 기준>

  • 지속기업에 투자함으로써 금융활동에서의 새로운 리스크 관리 방안으로 활성화
  • 지속경영의 성과와 기업 수익성 간에 정(+)의 관계가 형성됨에 따라 이들을 연결시키는 SRI 펀드 상품이 속속 개발되고 있음
  • 글로벌 시장진출시의 투자유치를 위한 기업의 주요 자본조달 방법으로 부상

[국내 SRI 현황]

국내에는 2001년 삼성투신이 '에코펀드'를, 2003년 CJ투자증권이 SRI-MMF(머니마켓펀드)를 출시했었으나, 국내 시장에서의 인식부족으로 판매를 종료하였다. 2005년 이후 국내 운용사들은 발 빠르게 SRI 관련 상품을 내놓기 시작하였다.

다음은 CSM 에서 자문하여 함께 개발된 SRI 펀드의 내용이다.
펀드명 운용사/판매처 특징 판매일/수익률
마스터랩SRI좋은세상만들기 산은자산운용 대우증권 산업정책연구원(IPS) CSM과 함께 비재무적 및 재무적 요소를 심사하여 우수기업 리스트를 선정 사회책임투자 측면을 고려하여 판매에 따라 발생하는 수수료의 일부를 공익단체에 기부 2006년 10월 24일 판매 시작

[SRI 효과]

다우존스지속가능성지수

Dow Jones와 SAM Group은 지속가능경영 수준 상위 10%수준의 종목만을 선별한 DJSI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평가지수인 DJSI는 일반 글로벌 기업 지수인 MSCI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보다 꾸준히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DJSI는 MSCI보다 높은 수익률을 나타내 금융기관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출처: Dow Jones Indexes, STOXX Ltd. & SAM Group, DJSI Monthly Update, June 2006>